티스토리 뷰

기타

이미지 파일 확장자 리스트

KIMSG 2017. 7. 21. 15:57

1. BMP 비트맵 그래픽파일

(*.bmp, *.dib)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비트맵형식의 윈도우 그래픽 파일형식이다.

압축을 거의 하지 않아 용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24비트까지 색을 표현할 수 있어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는 장점이 있다.

(1비트는 2가지 색이며 24비트는 16777216가지 색이다).

 

2. JPG,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제이펙

(*.jpg, *.jpeg, *.jpe)

JPEG에서 개발한 이미지 파일포맷으로 뛰어난 압축 기술을 사용하여 원래의 색깔을 잘 보존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이미지파일을 저장하고 전송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하는 형식이다.

Jpeg으로 이미지를 만들거나 변환할 때 , 사용자가 압축품질의 범위를 지정할 수 있는데,

고화질을 선택하면 파일 크기가 커지고, 손실압축방식 이기 때문에 파일 크기를 줄일수록

(압축을 많이 할수록) 더 많은 색상 정보가 손실되어 화질이 떨어지게 된다.

JPEG는 RGB 이미지에서의 모든 컬러 정보를 유지하고 있다.

 (JPEG는 8비트 그레이스케일 , 24비트 RGB 및 32비트 CMYK색상 모드를 지원)

 

3.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지아이에프

(*.gif)

1987년 미국의 통신업체인 컴퓨서브사(CompuServe, Inc.)가 개발한 그래픽 포맷으로

색상수를 적게 하여 이미지용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최대 256가지 색상과

투명영역을 저장할 수 있는 비손실 압축형식이다.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으며, 용량이 적어 인터넷에 올렸을 때 속도가 빨라

JPG가 개발되기 전까지 웹 전용 이미지 포맷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일형식이었다.

4. PNG (Portable Network Graphics) 피앤지

(*.png) 공식적으로는 "핑"(/pɪŋ/)이라고 읽지만, 대부분은 "피엔지"라고 영어 철자 그대로 읽는다고 한다.

특허 문제와 256색만을 저장할 수 있는 gif포맷의 문제와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비손실 압축방식의 그래픽파일포맷이다.

 

PNG는 GIF보다 10~30%정도 더 높은 압축률을 제공하며,

GIF의 단색 투명층과 달리 이미지의 투명성과 관련된 알파 채널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즉, GIF 이미지는 투명 이미지를 설정할 때 한가지 색만을 투명으로 설정할 수 있으나,

 PNG는 254색 수준의 투명성을 허락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색상의 제한이 있는 GIF와 달리 트루 컬러(약1600만 컬러모드), 256 그레이 컬러, 256 컬러를 지원한다.

 

다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없다.

 PNG는 다중 이미지를 한 파일안에 저장할 수 없으므로 GIF 애니메이션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없다.

 

아직 까지는 웹 브라우저와의 호환성 문제 때문에 사용이 자유롭지 못하고, JPG보다 용량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문자나 날카로운 경계가 있는 그림은 JPG에서 뭉게지기 쉽기 때문에 PNG를 쓰는 게 더 좋다.

또한, PNG는 비손실 압축이므로, 나중에 편집을 해야 한다면 PNG로 저장해 놓는 것이 역시 더 좋다고들 말한다.

 

 

트루컬러(true color)

24 비트 값을 사용하여 화면상에 픽셀의 색상을 나타내는 규격으로서, 모두 16,777,216 가지의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컬러표현에 8 비트만을 사용하는 초창기의 디스플레이 장치들은 오직 256 가지의 색상만을 허용할 수 밖엔 없었다. 트루컬러는 24-bit 컬러라고도 불린다.

 

5. TIFF (Tag Image File Format) 티프

(*.tif, *.tiff)

1986년에 앨더스사(Aldus Corporation 지금의 '어도비')와 MS가 운영체제와 기종에 상관없이 그래픽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공동 개발한 보편적인 이미지저장 포맷이다.

대부분의 그래픽 응용 프로그램에서 TIFF 파일을 지원하며,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기종 간의 파일 전송을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한다. 매킨토시와 윈도우의 이미지 교환을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여러 색상 모드를 유지한 채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으며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6. Raw 로

(*.raw)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미지 데이터를 다른 처리 없이 그대로 저장한 포맷

즉, 촬영된 영상이 카메라 내부에서 필터링이나 어떠한 조정도 거치지 않은 상태의 이미지파일 포맷이다.

확장자라기보다는 디지털카메라를 통해 생성된 이미지 파일의 규격을 의미한다.

'날것'이라는 이름 그대로 가공되지 않은 원본 그대로의 정보를 지니고 있는 파일들을 지칭한다.

 

Raw 포맷은 ORF(올림푸스), NEF, NRW(니콘), CRW, CR2(캐논), SRW(삼성) 처럼

제조사에 따라 각기 고유의 확장자를 갖고 있다.

 

Raw 포맷은 압축되지 않거나 무손실 압축을 사용하므로 이미지는 언제나 원본 그대로를 가지고 있어

손실압축포맷의 JPEG보다 더 좋은 화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파일이 크고 카메라가 raw 이미지를 카드에 기록할 때 JPEG보다 처리속도가 느리다.

raw는 별도의 컴퓨터 처리를 한다고 가정할 때에만 쓰이는 것이 보통이다.

Raw파일의 장점은 촬영된 이미지를 사용자가 최대한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한다.

   

7. PSD(Photoshop document) 포토샵 비트맵파일

(*.psd, *.pdd)

포토샵에서 작업한 이미지 저장 뿐만 아니라 

레이어, 마스크, 채널, 패스, 문자열, 투명도 등의 작업정보를 함께 저장하는 포토샵의 기본 그래픽 파일포맷이다.

포토샵에서 작업한 후 Save As로 저장하면 PSD가 기본 포맷으로 설정되어 있다.

다른 프로그램과 호환되지 않는다.

 

8. PICT

미국 애플 컴퓨터(매킨토시)의 표준 그래픽파일 포맷으로,

대부분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는 이 포맷으로 작성된 파일을 인식할 수 있다.

 

9. WMF(Windows Meta File) 윈도우즈 메타파일

(.wmf)

윈도우에서 주로 벡터 도형 파일 형식으로 사용되며 ms오피스 클립아트로 많이 지원되고 있다.

메타파일metafail : 다른 파일을 설명하거나 정의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

 

10. EPS(Encapsulated PostScript)

(*.eps)

인쇄할 때 주로 사용하는 파일 포맷으로, 고품질의 출력을 보장한다.

파일용량이 무척 크지만 강력한 기능 때문에 많이 사용되며, CMYK모드를 지원하여 완벽한 분판출력이 가능하다고 한다.

(전자출판에서 널리사용)

 

11. Truevision TGA =Targa file format 타가

(*.tga)

정식 명칭은 트루비전 TGA(Truevision TGA)이며 단순히 "타가 파일 포맷"으로도 부른다.

그래픽카드 였던 트루비젼(Truevision)사의 타가(targa) 비디오 보드를 위하여 고안된 그래픽파일 형식이다.

TGA 포맷의 32비트 저장은 3D 그래픽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jpg, *.jpeg, *.jpe) //  (*.gif) // (*.png) 

사용할 것!!!    imgFormat = {jpg ,jpeg , jpe , png




여기에서 퍼온 글인데... 원본 글이 삭제가 되어서...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0과 NULL의 차이  (0) 2017.07.28
textcleaver 로 파일 잘라서 보기  (0) 2017.07.24
관리자 CMS  (0) 2017.07.21
스타트업을 위한 기술 스택  (0) 2017.07.21
면접 문제 은행 ( 프론트엔드 개발자)  (0) 2017.07.21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